서울의 공원 로고

문화비축기지

문화비축기지

마포구 성산동에 위치한 문화비축기지는 폐산업시설인 마포석유비축기지를 재생하여 역사적 의미를 보존하며 지속가능한 생태, 문화적 시민 활동을 위한 문화공원입니다. 2013년 시민의 참여를 통해 석유비축탱크 활용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2014년 국제현상설계공모 당선작 '땅으로 부터 읽어낸 시간' 을 바탕으로 산업유산 재생과 석유비축탱크의 공간적 특성을 살려 친환경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기존의 5개의 탱크는 공연장, 전시장, 다목적 파빌리온으로 재생하고 새롭게 신축하는 1개의 탱크는 정보교류센터, 임시 주차장이었던 넓은 야외 공간은 문화마당으로 재탄생하여 시민들의 휴식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공원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증산로 87 오시는 길

문의

02-376-8410

공원소개

공원개요 

매봉산자락에 위치한 문화비축기지는 폐산업시설인 '마포석유비축기지'를 재생하여 역사적 의미를 보존하며 지속가능한 생태, 문화적시민 활동을 위한 문화공원입니다.  2013년 시민의 참여를 통해석유비축탱크 활용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2014년국제현상설계공모 당선작 '땅으로부터 읽어낸 시간' 을바탕으로 산업유산 재생과 석유비축탱크의 공간적 특성을 살려 친환경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기존의 5개의탱크는 공연장, 전시장, 다목적파빌리온으로재생하고 새롭게 신축하는 1개의탱크는 커뮤니티센터, 임시주차장이었던 넓은 야외공간은 문화마당으로 재탄생하여 시민들의 휴식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면적
총 140,022


개원
2017.09.01

주요시설
6개의탱크와 문화마당, 녹지

기존의유류저장탱크(1~5번탱크)1번탱크는 유리로 만든 ‘파빌리온(554), 2번 탱크는 ‘공연장’(2,580), 3번탱크는 ‘탱크의 원형’(1,046),4번탱크는 ‘복합문화공간(1,228), 5번탱크(890)는‘이야기관’으로조성, 새로 건축한 6번탱크는 ‘커뮤니티센터(2,948)입니다임시주차장부지였던 공간 등(35,212)은대형광장과 안내시녹지등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이용시 참고사항

일반사항
공원은 연중무휴이나 전시관은 월요일 휴관입니다.
공원을 깨끗하게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념물, 시설물, 풀과 나무를 보호합니다.
야생동물보호를 위해 음식물 반입을 금지합니다.
야영, 취사행위 및 불을 피우지 않습니다.
음주/가무/소란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쓰레기는 되가져 가시기 바랍니다.

둘러보기

T1 파빌리온 (면적:554) 
- 다목적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탱크 해체 후 남은 콘크리트 옹벽 안에 유리로 벽체와 지붕을 새로 만들어 과거의 옹벽과 현재의 건축물, 매봉산의암반지형이 조화롭게 펼쳐지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습 니.

   T2 공연장(면적:2,580)

- 입구부터 시작되는 경사를 따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탱크의 상부는 야외공연장으로, 하부는 실내 공연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공연이없는 날엔 야외공간을 휴게쉼터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T3 탱크의 원형(면적:1,046, 직경40m, 높이 15m)
- 석유비축기지를조성한 역사적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는 학습공간으로 유류저장탱크 원형을 그대로 보존  하고 있습니다.

T4 복합문화공간 (면적:1,228)
- 기존탱크 내부의 독특한 형태를 그대로 살린 열린 공간으로 천장에서 쏟아져 들어오는 햇빛이 여러개의 파이프 기둥과 어우러져 숲 속의 느낌을 전달하며 환경, 문화, 예술등 다양한 주제의 기획전시를 운영합니다.

T5 이야기관 (면적: 890)
- 크의안과 밖, 콘크리트옹벽, 암반과절개지까지모두 확인하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포 석유 지가 문화비축기지로 바뀌는 40여년의역사를 기록하는 전시 공간입니다.

T6 커뮤니티센터(면적:2,948)
- T1, T2에서해체된 철판을 재활용해 다시 조립한 신축 건축물로 정보교류실,강의실,회의실,카페테아 등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T0 문화마당 (면적:35,212)
- 임시 주차장이었던 넓은 야외공간은 시민들의 휴식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한 대형 광장입니다.

안내도

문화비축기지 안내도
 

오시는길